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곤충키우는 방법 (우리아이가 키우기 적합한 곤충은?)

곤충

by 슈슈슈 2021. 1. 1. 21:45

본문

요즘 애완곤충이 늘어남에 따라 집에서 곤충을 키우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애완곤충의 종류는 다양한대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진 애완곤충인 장수풍뎅이와 사슴벌레가 있습니다.

사슴벌레는 넓적사슴벌레, 왕사슴벌레, 톱사슴벌레, 걍사슴벌레 등 다양한 종류의 사슴벌레가 있기때문에

보통 애완곤충을 처음 접하는 친구들은 장수풍뎅이 혹은 넓적사슴벌레, 왕사슴벌레 종류를 많이 키웁니다. 

대표적인 애완곤충(장수풍뎅이, 넓적사슴벌레, 왕사슴벌레) 키우기 난이도로만 본다면

장수풍뎅이 > 넓적사슴벌레 > 왕사슴벌레 순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곤충을 키위기 위해서는 각 곤충들의 특성, 수명, 사는환경 키우는 법 등 미리 알아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장수풍뎅이

장수풍뎅이 수컷, 암컷

- 분   류 : 풍뎅이상과

- 학   명 : Allomyrina dichotoma

- 분포지 : 한국, 중국, 일본, 인도

- 수   명 : 2~3개월

 

먼저 장수풍뎅이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면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풍뎅이 종류 중 가장 몸집이 크고 힘이센 곤충으로 알려져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곤충이다. 

수컷은 머리위에 길고 코뿔소같은 뿔과 가슴위의 작은 뿔 총 2개의 뿔을 가지고 있고 암컷은 수컷에 비해 몸집이 작고

커다란 뿔도 없다. 참나무가 있는 숲에서 주로 발견되고 오래된 참나무에서 나오는 나무진을 먹고사는 곤충이다.  

여름에 발견되고 여름철 서식하는 곤충이라 평균 수명은 2~3개월 정도이며 6월부터 9월가지 참나무숲에서 발견된다

야행성이라 밤에 활동하며 빛을 보고 모여드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장수풍뎅이는 국내에서도 많은 애호가들 사이에서 사랑받고 있는 애완곤충입니다. 

산란이 비교적 쉽고 곤충사육의 초보자들도 쉽게 기를 수 있습니다. 힘이세고 성격도 활발하여 자연관찰 학습용으로 좋습니다.  

 

 

넓적사슴벌레

넓적사슴벌레 수컷

- 분   류 : 사슴벌레과

- 학   명 : Dorcus titanus castanicolor

- 분포지 : 한국, 중국, 일본, 타이완

- 수   명 : 1~2년

 

넓적사슴벌레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사슴벌레 중 하나이며 사슴벌레 중 크기가 가장 크다. 

머리위에 달려있는 턱이 집게처럼 생겨 집게벌레라고도 한다.

수컷의 경우 커다란 집게모양의 큰턱을 가지고있고, 검정색이며 크기가 클수록 광택이 적은 편이다. 

암컷은 수컷에 비해 큰턱이 수컷에 비해 많이 짧고 뾰족하며 날카롭다. 그래서 단단한 참나무를 잘 파고들며

썩은 참나무 속에 알을 낳는 특징을 가지고있다. 

그리고 사슴벌레는 오래된 참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을 먹고살며, 밤에 활동하는 야행성이라 낮에는 낙엽속이나 부엽토속에 숨어서 생활한다. 밤이되면 장수풍뎅이와 같이 불빛을 보고 날아드는 특성을 가지고있어 가로등 불 밑에 밟혀죽는 경우가 많다. 

넓적사슴벌레는 국내에 서식하는 사슴벌레 중 가장 크고, 힘이세고 활동성이 높고 번식이 쉬워 사슴벌레를 처음 접하는 초보사육자들에게 추천합니다. 사슴벌레들은 썩은 참나무속에 알을 낳는 특성을 가지고있어 사육시 산란목을 넣어주어야 산란을 하지만 넓적사슴벌레의 경우 산란목 없이도 산란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보사육자들에게 추천한다. 

 

 

 

왕사슴벌레

왕사슴벌레 수컷

- 분   류 : 사슴벌레과

- 학   명 : Dorcus hopei 

- 분포지 : 한국, 중국, 일본

- 수   명 : 2~3년

 

왕사슴벌레는 국내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애완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곤충입니다. 다른 사슴벌레들에 비해 수명이 길고, 생명력도 강합니다. 두껍고 넓은, 강한 턱을 가지고 있으며, 멋진 외모로 인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곤충입니다. 왕사슴벌레라는 이름과 달리 가장 큰 사슴벌레는 아닙니다. 사슴벌레중 가장 오래살아서 그리고 턱의 모양이 왕관처럼 생겼다고해서 왕사슴벌레라고 합니다. 왕사슴벌레의 수커은 머리에 있는 큰 턱이 집게모양으로 생겼고 턱이 몸에 비하면 짧고 굵게 생겼으며 안쪽으로 오므려진 모양을 하고있는 특징을 가지고있다. 암컷은 수컷에 비해 몸집이 작으며 광택이나고 턱이 수컷에 비해 짧고 뾰족하며 날카롭다. 썩은 참나무 속을 파고들어 알을 낳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육시 넓적사슴벌레와 다르게 산란목을 필수로 넣어주어야 산란을 한다. 참나무류의 나무진을 먹고산다. 

야행성이라 밤에 주로 활동하며 낮에는 낙옆밑이나 땅속에 숨어서 휴식을 취한다. 

 

장수풍뎅이, 넓적사슴벌레, 왕사슴벌레 세종류 전부 비슷하지만 조금씩 사육 난이도가 차이가 나기때문에

위의 특성을 잘 참고하여 선택하여 키우면 된다. 

위의 세종류의 곤충 사육시 필수로 필요한 사육용품은 사육케이스, 곤충용톱밥, 놀이목, 먹이구, 곤충용젤리 이며

산란목은 곤충의 종류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곤충을 키울시 멀리 나가지 않고도 자연을 관찰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자연관찰학습용으로 최고의 선물이 될 수 있다. 

집에서 곤충의 한살이(알-유충-번데기-성충)의 과정을 관찰할 수 있고 생명의 책임감 또한 배울 수 있다. 

 

사육할 곤충을 정한 후 사육세팅까지 완료했다면 아래의 주의사항을 참고하길 바란다. 

 

곤충사육시 주의사항

- 서로 다른 곤충을 한 사육통에 사육하지 마세요. 수컷은 한 통에 한마리만 넣어서 사육하세요.

  서로 싸워 수명이 단축됩니다. 단, 암컷의 경우 여러 마리 사육가능합니다.

- 사육시 사육통은 직사광선이 들지않는 어두운 곳에 둡니다.

- 집 안에 모기향이나 살충제를 뿌리면 키우는 곤충이 죽을 수 있습니다. 

- 곤충을 너무 자주 만지면 스트레스를 받아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각자 좋아하는 곤충과 특성을 파악하여 즐겁고 건강한 곤충사육이 되길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