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수풍뎅이유충(애벌레) 키우기

곤충

by 슈슈슈 2020. 5. 11. 01:01

본문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장수풍뎅이유충입니다!
성충이된 장수풍뎅이를 많이 키우지만, 유충을 키우는 경우도 많아 장수풍뎅이 유충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장수풍뎅이의 경우 장수라는 말과 달리 장수하지못하고 여름한철만 사는 곤충입니다.
대신 산란율이 높고 알에서 성충까지 되는 시간이 약10개월 정도 걸립니다. 장수풍뎅이의 암컷이 알을 낳고 약 2주 정도가 지나면 부화하여 1령유충이 태어납니다. 장수풍뎅이의 유충은 1령에서 3령까지 탈피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되고 약 6~ 8개월 정도의 유충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3령의 기간이 제일 길고, 노랗고 쪼글쪼글해지며 번데기로 용화후 번데기상태에서 약 2주후 허물을 벗고 성충으로 우화합니다. 성충이 된 후에는 약 1주일 정도 몸을 말리고 적응기릉 거친 후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장수풍뎅이 애벌레들은 참나무발효톱밥을 먹고 성장을 합니다.

촉촉한상태의 참나무톱밥속에 장수풍뎅이애벌레를 넣어주면 애벌레들이 참나무 톱밥을 먹으며 똥을싸고 성장하게 되는데, 사진에보이듯이 길쭉한 알갱이들이 장수풍뎅이의 똥입니다.
저렇게 똥이 많아져 참나무톱밥의 양이 줄어들면 참나무톱밥을 채워주시거나 톱밥을 갈아주어 먹이를 보충해주어야 크고 건강한 장수풍뎅이 성충을 보실수 있습니다.

간혹가다, 하루하루 지켜보며 똥을 하나하나씩 걸러내어 치워주시는분이 있는데 한두달주기로 톱밥을 갈아주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3령애벌레단계에서 이렇게 노랗게변하고 쭈글쭈글해지면 장수풍뎅이애벌레들은 자기 똥과침을 이용하여 번데기방을 짓기 시작합니다. 장수풍뎅이번데기는 세로로 번데기방을 짓습니다. 번데기방을 지은 3령유충은 번데기방안에서 번데기로 용화합니다.

간혹가다 번데기방을 짓지못하고 톱밥위에서 번데기로 용화하거나 톱밥에 반만나와서 번데기로 용화하려는 유충들은 인공적으로 번데기방을 만들어주어야합니다. 인공적으로 번데기방을 만들어주지않으면 우화부전으로 우화할 가능성이 크기때문에 꼭 본인의 번데기방과 비슷한환경을 인공적으로 만들어 주어야합니다.

인공적으로 만든 번데기방에 들어간 장수풍뎅이유충입니다.


3령유충단계에서 허물을벗고 번데기가된 장수풍뎅이유충은 약 2주 후 한번더 허물을 벗고 멋진 뿔이달린 장수풍뎅이 성충으로 우화하게 됩니다!
갓 우화한 성충은 약 1주일정도 먹이활동을 하지않기때문에 바로 꺼내지않고 날개도수납하고 등도말리며 약 1주일정도 적응기를 거친후에 큰통으로 옮겨 먹이인 곤충용젤리를 주면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